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9
  • 30
  • 31

5일차 1/11일 폼페이의 만찬

오늘은 나폴리에 가다.

율리시즈가 트로이 전쟁에서 이기고 돌아가는 길에 포세이돈의 노여움을 사 파도에 휩쓰려 표류하는 과정에서 파르테노테는 율리시즈를 노래로 유혹하려 하였으나 율리시즈는 그 노래를 듣고 싶어 자신의 몸을 돛대에 묶고 선원들의 귀는 밀납으로 막아 그 유혹에서 벗어 났다고 한다. 그 노래가 얼마나 아름다웠을까? 율리시즈를 유혹하지 못한 파르테노페는 자신의 아름다운 노래가 율리시즈를 유혹하지 못하여 자살하였고. 그파르테노페가 묻힌 곳이 바로 이 나폴리다. 과연 어떠한 노래를 불렀을까? 그 후세들이 부르는 아름다운 노래들이 오 솔레미오나, 산타루치아 같은 아름다운 노래일 것이다. 이러한 노래들이 파르테노페가 부른 노래의 영향을 받아 아름다운 노래로 탄생하지 않았나. 그 파르테노테의 영어발음이 사이렌이라 한다. 사이렌은 조녀라고 하는 데 하반신은 새고 상반신은 사람이라 한다. 사이렌 하면 민방위 훈련시 나는 소리가 아닌가. 사이렌 소리는 우리에게는 전혀 아름답지 못하고 긴장감을 준다. 이는 그 사이렌의 노래가 아니고 사이렌이 나타나니 경고하라는 의미라고 한다. 하여튼 기원전 7세기에 그리스 사람들이 파르테노테가 묻힌 해변가에 도시를 세웠고 그 옆에 새로운 도시를 세웠는데 그 도시가 바로 현재의 나폴리고 그 나폴리를 이 곳 이태리 사람들은 아직도 파르테노테의 도시라고 한다고 한다.

민박집 아줌마가 다음은 어디 가느냐고 묻는다. 나폴리 간다고 하니 민박을 소개시켜 주겠단다. 실은 민박을 안하고 유스에서 자려고 했는데 유스는 좀 멀다. 소개 시켜 준다니 좋다고 하고 전화번호를 적어준다. 전화번호를 갖고 아침을 먹고 같이 있던 룸메이트 보다 일찍 역에 나갔다. 유레일 패스 4개국 6일사용 분이기 때문에 로마-나폴리 구간은 유레일 패스를 안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유레일 1일에 40유로 정도 로마-나폴리 구간은 그것에 반밖에 안된다. 당연히 2등석 끊어서 가야지. 2등석을 끊고 슈퍼에 가서 물 한 병 사고 슈퍼가 무척 싸다. 기차에 올라 탔다. 잠시 후 같은 민박에 같이 묵었던 행자들이 보인다.

이 기차 타셨어요

같이 앉아 가자

좌석이 마침 6개 자리이고 방금 탄 일행은 5명이다. 내가 한자리 차지하고 있으니 남은자리가 5개 딱 맞다. 우리는 이래서 같은 일행이 되어 하루의 재미있는 여행을 시작한다. 한 분은 초등학교 선생님, 다른 두 명은 장차 좋은 교사가 될 여학생, 또 다른 두 명은 남자 대학생 2월에 한 명이 군에 간다나 그리고 그들이 아저씨라고 부르는 나 이렇게 혼성 6인조 여행단이다. 우리는 지금부터 우리는이라는 단어가 맞는다. 갑자기 검표원이 와서 표를 보잔다. 나머지는 다 유레일패스이고 나만 그냥 차표이다. 내 표를 보더니 뭐라 뭐라 한다. 옆에 있는 학생들이 기차탈 때 개찰구에서 안 찍고 탔으니 20유로를 벌금으로 내라는 이야기란다. 아참 내가 기차 탈 때 처음 타는 거라 그 방법을 몰랐다. 우리나라 같이 그냥 타면 입구에서 개찰하는 아저씨가 다해주는 줄 알았다. 20유로 벌금 돈도 얼마 없는데 벌금이라니 이럴 줄 알았으면 그냥 유레일 패스 쓰는 건데 일단 검표원에게 사정을 했다.

저는 여기 처음이고요, 기차를 처음 타서 몰랐어요. 미안합니다.

또 이태리어로 뭐라뭐라한다.

미안합니다. 처음이라 몰라서

알았다고 하고 그냥 간다. 나도 고맙다고 인사한다.

우리는 서로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해가며 나폴리역에 도착한다. 나폴리역에 내려서 일행들이 나에게 민박집에 전화해 보라고 성화다. 나는 로마에서 산 공중전화 카드로 민박집에 전화를 한다. 받지를 안는다. 계속 신호음만 간다.

안 받는데 어디 갈꺼야

폼페이 갈려고요

잠깐 짐 좀 맡기고 같이 가지

역 직원에게 코인라커가 어디예요

못 알아 듣는다. 할 수 없다. 바디 랭귀지로 해야지. 배낭을 가리키며 짐 보관함에 넣고 키로 잠그는 시늉을 하니 그제서야 알겠단다. 왼쪽으로 해서 쪽 가라고 손짓으로 가리킨다. 고맙다고 그라체 하고 가리 킨 곳으로 가보니 무인 코인라커가 아니고 유인 짐 보관소이다. 아 그래서 못 알아 들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짐을 맡기고 와보니 로마에 올라갈 시간표를 확인하고 있다. 우리는 폼페이로 가는 전철표를 하나씩 끊어 전철에 오른다. 이 노선은 사철이라 유레일 패스가 안 된단다. 폼페이역에 도착하여 다 같이 내린다. 역에서 간단한 지도를 구하고 나오니 바로 옆에 우측으로 폼페이가 보인다.

왼쪽에는 캠핑카 세워 놓는 곳이다. 캠핑카 타고 여행하면 좋을 텐데. 표를 끊는다. 표를 끊으니 폼페이 영어 안내 책자를 하나씩 준다. 이 곳 폼페이도 가이드와 같이 여행하여야 하는 대표적이 곳이다. 우리는 안내 책자와 우리가 갖고 있는 여행 책자를 총동원하여 해석하고 정보 교환하며 이 곳 저곳을 보며 간다. 영어 해석 오래간 만에 해보는 거라 머리에 쥐가 난다. 이 정보 저 정보 조합하니 그래도 어느 정도 유적지를 따라 간다. 안내 책자를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여 인터넷에 올려 놓으면 참 보기 좋을 텐데. 우리나라 여행객의 폼페이 이해를 위하여. 대극장을 거쳐 소극장에 다다른다. 무척 좋은 날씨다. 아침에는 구름이 끼고 날씨가 우중충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하늘이 깨끗이 갰다. 한참을 돌아다니고 안 돌아가는 머리 굴리며 번역을 했더니 배가 출출하다. 마침 여 선생님이 빵을 가져와서 그 빵을 소극장 매 위 자리에서 먹으니 맛이 무척 좋다. 이 것이 폼페이 최후의 만찬이다. 원형 소극장은 그 모습이 잘 보전되어 있으며 생각보다 상당히 크다. 야외 소극장이며 음악이나 연극 공연을 한번 보고 싶다.

우리는 기차시간 관계로 폼페이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서둘러 폼페이를 빠져 나온다. 아쉬움이 남는 폼페이 다음에 오게 되면 더 공부를 하고 와야지. 폼페이 나오는 분은 뒷문이다. 사람들이 죽 나간다. 같이 따라 나오니 폼페이 밖이다. 날씨가 따뜻해서인지 열대수들이 보인다.

우리는 열차역에 가서 기차를 기다리고 있으려니 반대편에 있던 폼페이 애들 둘이 자기를 찍으라고 포즈를 취한다. 한 장을 찍으니 좋단다. 자기들 줄 것도 아닌데.

기차를 타고 다시 나폴리로 돌아온다.

나폴리에 와서 나는 다시 민박집에 전화를 한다. 전화를 이제 받는다. 방이 있느냐니까 방이 있단다. 잠시 후 다시 전화를 하기로 하고 우리들은 나폴리 시내로 그유명하다는 핃\자를 먹으러 간다. 유럽 안내 책자를 현지인에게 보여주며 장소를 물으니 아주 친절하게 안내를 한다. 그 책에 나와 있는 곳은 오늘은 영업을 안하고 그 보다 맛있는 집으로 안내하는 듯하다. 우리는 혹시 잘못 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노파심에서 그 아저씨를 따라간다. 골목을 지나 작은 피자집 한집을 안내하고 사라지고 우리는 그 피자집에 들어갔다. 사람도 많고 벽에 있는 그림 분위기가 오래된 피자집은 맞다. 그런데 피자 먹는 사람들이 이상하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피자 한 판씩을 먹고 있는 것이 아닌가? 어떻게 피다 한 판을 혼자 다 먹을 수가 있을까 하는 의구심. 우리는 제일 큰 Large로 세 개의 피자를 시켰다. 조금 있으니 우리가 있던 옆 홀에서 메인 홀로 자리를 옮겨준다. 피자를 굽는 화로가 보이는 피자 굽는 아저씨가 직접 화로에 피자를 넣었다 꺼낸다. 잠시 후 우리에게 맛있어 보이는 피자 세 판이 나왔다. 피자를 보니 피자가 무척 얇다. 종이 같다. 아까의 피자 먹는 광경들이 이제야 이해가 갔다. 이러니까 혼자 그 큰 피자를 다 먹지, 우리나라 같았으면 두 쪽만 먹어도 배가 불러 못 먹는데. 맛이 특이 하지만 맛있었다. 처음 먹어 보는 정통 나폴리 피자.

이렇게 해서 나폴리에서의 하루가 지나간다. 우리는 나폴리를 작게 한 바퀴 돌아 다시 역으로 돌아온다. 일행이 나보고 먼저 가라고 한다. 나는 내가 떠나는 모습을 보여주기 싫으니 로마로 떠나는 것을 것을 것을 보고 가겠다고 일행이 로마로 떠날때까지 같이 대합실에서 같이 있다가 일행이 떠나는 모습을 보고 표 파는 곳으로 와서 내일 베네치아행 쿠셋을 예약을 하고 역에서 민박집에 전화를 한다. 약국 앞에 있으란다. 픽업하러 온단다. 약국 앞에 기다리고 있으니 이 곳에 있는 이태리 사람들이 다 불량해 보인다. 내가 색안경을 끼고 보고 있나. 한참을 기다리니 어떤 아저씨가 온다. 대충 보면 아는 가 보다. 나에게로 와서 말을 건다. 맞는다고 하고 따라간다. 나폴리 역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이다. 집에 들어가니 손님도 없다. 우리 방에는 학생 하나, 그리고 다른 방에는 여선생님 한 분이 있단다. 아직 안 들어와 나와 학생 단 둘이다. 학생이 컴퓨터를 열심히 하고 있다. 민박집 인터넷 사이트를 정리 하고 있다. 민박집 부탁으로. 그런데 그 학생이 오늘 사기를 당했단다. 나폴리에서. 민박집에 오는 길에 길에서 핸드폰,디카,캠코더 이렇게 세가지 물건을 파는 아저씨가 있어 처음에 300유로 달라는 것을 100 유로까지 깎고 돈을 주고 나니 직접 배낭에 넣어 주겠다고 해서 배낭에 넣는 것을 직접 눈으로 확인 하고 집에 와서 배낭을 풀어 보니 돌 맹이 세가 들어 있단다. 기가 찰 노릇이다. 직접 보았는데. 민박집 아저씨가 옛날에 경험담을 들려 준다. 담배를 샀는데 가져와서 풀어보니 못 박힌 스티로폼이 들어 있었다고 무게를 맞추기 위하여 못을 박아 놓은 스티로폼을 넣은 것이었다. 나는 스팅의 한 장면이 생각이 났다. 처음 도입부에 로버트 레드포드가 지나가는 사람의 돈을 사기치는 장면. 귀신 같은 솜씨다. 그 학생은 이곳이 마지막이라 이제 집으로 돌아가니 그래도 좀 났단다. 처음 같았으면 기분이 상당히 상해서 여행할 맘이 안 났을 텐데. 그 학생은 저녁에 출발하고 나는 민박집 아저씨에게 나폴리 여행정보를 물어보니 카프리보다는 쏘렌토 아말피가 났단다. 추천은 따르는 것이 좋다. 현지인의 추첨은 더욱이나 이틀을 있으면 두 곳을 다 가보겠는데 하루 박에 없으니 하나를 포기 할 수 밖에. 카프리를 포기하고 돌아오라 쏘렌토, 아말피를 선택하고 가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을 듣는다. 아주 여행객을 위하여 복사를 해 놓았다. 그 복사물을 챙기고 아저씨의 살아온 이야기를 듣는다. 조선족이란다. 한 때 사업상 한국에 들어와 불법체류하며 공사판에서 일도 했단다. 공사판에서 먹고 자고 저녁에 정리 하고 아침에 공사 시작을 위하여 일찍 일어나 깨끗이 작업준비 해 놓고 아마 공사현장에서 좋아했던 것 같다. 미리미리 해 놓는데 안 좋아 할 사람이 있겠나. 그 당시 돈을 많이 벌었단다. 한 달에 백만 원 이상씩 벌었다고 하니 그 당시 중국으로 생각하면 무척 큰돈이었단다. 그리고 이태리 와서는 고생을 무척 많이 했단다. 중국인 가죽 공장에서 일하는데 하루에 20시간을 했다고 한다. 중국 놈들은 무식하다. 한 달을 하고 나니 세수하는데 코피가 죽 흘렀다고. 지금도 이 곳 나폴리에 돈 많은 갑부 중에 중국인 많다고 한다. 이곳 나폴리 사람들은 게으르다고 한다. 따뜻한 지역 사람이니 그런가 보다. 한참을 같이 이야기 하다 나는 내일을 위하여 방에 들어가 잔다. 내일은 아말피다